운영정책

시행일자 : 2017년 11월 13일

이전 운영정책 보러가기
스페이스클라우드 예약 및 환불 정책
본 정책은 스페이스클라우드 게스트 이용약관에 따라 작성되었으며 본 정책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정의는 스페이스클라우드 게스트 이용약관과 동일합니다.
1. 공간 예약
공간 예약 방식에는 (i) 신청과 동시에 예약확정&바로결제 유형, (ii) 호스트 예약 승인 후 결제 유형, (iii) 호스트 예약 승인 유형이 있습니다. 이 중 호스트 예약 승인 유형의 공간은 “회사”에서 게스트가 예약만 할 수 있도록 지원할 뿐이므로 대금 지불 등 구체적인 절차는 게스트회원이 해당 호스트회원과 직접 연락하여 처리하여야 하고, 본 정책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2. 취소 수수료
  1. A. 결제 취소 시 수수료는 취소 및 환불 신청기간, 신청자의 결제수단에 따라 아래와 같이 적용 됩니다.
    <게스트의 결제 취소시 수수료>
    모임공간 취소시
    결제 후 2시간 이내
    (당일예약인 경우, 결제 후 2시간 이내 예약 시간 전까지) (a)
    공간 사용일 8일전까지(b) 공간 사용일 7일전 ~
    공간 사용일 당일(c)
    비고
    신용카드 수수료 없음 호스트가 정한 환불률(%)에 따른 부분환불 결제당일 공간사용일로부터 8일 이내인 경우에는 그에 해당하는 취소수수료(c)가 부과됨
    실시간 계좌이체 결제 당일 수수료 없음,
    결제 익일 수수료 발생 (1.98%)
    1.98% (예약 취소 수수료)
    네이버페이 (신용카드) 수수료 없음
    네이버페이 (계좌이체) 수수료 없음
    네이버페이 (포인트) 수수료 없음
    네이버페이 (복합) 수수료 없음
    크레딧 수수료 없음

    공유 오피스 취소시
    결제 후 2시간 이내
    (당일예약인 경우, 결제 후 2시간 이내 예약 시간 전까지) (a)
    공간 사용일 8일전까지(b) 공간 사용일 7일전 ~
    공간 사용일 당일(c)
    비고
    네이버페이 (신용카드) 수수료 없음 - 1일 단위 공간
    호스트가 직접 환불률을 지정

    - 1개월 단위 공간
    8일 전 까지 100%
    7 ~ 1일전까지 90% 환불
    당일 0%
    결제당일 공간사용일로부터 8일 이내인 경우에는 그에 해당하는 취소수수료(c)가 부과됨
    네이버페이 (계좌이체) 수수료 없음
    네이버페이 (포인트) 수수료 없음
    네이버페이 (복합) 수수료 없음
    크레딧 수수료 없음
    • - 호스트회원이 정한 환불률(%)은 개별 공간 예약시의 상세조건에서 안내됩니다.
      • * 네이버페이 복합결제 (카드+포인트, 계좌이체+포인트) 의 경우 주 결제수단(카드 또는 계좌이체)이 먼저 환불되며, 포인트가 차감됩니다.
      • * 크레딧 복합결제 (크레딧+일반결제,크레딧+간편결제) 의 경우 주 결제수단(일반결제, 간편결제)이 먼저 환불되며, 크레딧이 차감됩니다.
      • * 예를 들어 공간사용일이 2016년 4월 27일이고, 4월 19일에 실시간 계좌이체 방식으로 결제한 경우라면, 4월 19일에 취소하는 경우 1.98%, 4월 20일 이후 취소하는 경우 호스트가 정한 환불률에 따른 부분 환불이 됩니다.
    • - 실시간 계좌이체의 경우 은행별 전산시스템 초기화 시간에 따라, 23시 이후부터 결제 또는 취소가 안될 수 있습니다. 사전에 확인하고, 결제를 진행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2. B. 게스트회원 또는 호스트회원의 귀책사유로 공간사용일에 공간을 정상적으로 사용하지 못한 경우 결제 취소 및 환불은 양 당사자의 합의에 따라 처리하며, “회사”는 관여하지 않습니다.
  3. C. 결제 후 2시간 이내에 결제를 취소하시는 건은 100% 환불 및 취소를 하고 있으나, 계좌이체의 경우 결제 당일이 지났을 경우에는, 예약 취소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단, 공간 사용일(시간)부터는 게스트 또는 호스트의 직접 예약 취소가 되지 않으므로, 양측 협의 후 스페이스클라우드에 연락해주시길 바랍니다.
  4. D. 워크스페이스의 경우, 입실이 완료되면, 스페이스클라우드의 중개자로서의 역할은 종료되며, 이용 중 중도 취소 또는 환불의 경우에는 양 당사자가 합의하여 처리해야합니다.
  5. E. 예약 변경
    • 예약 변경 신청은 1회만 가능합니다. 예약변경 기능을 통하여, 예약변경이 성사된 경우 기존 예약은 취소됩니다. 변경된 예약에 대한 환불 기준(%)은 예약변경 요청시 지정된 호스트 환불율에 따라 진행됩니다. 이에 따라, 최초 예약시의 환불기준과 달라질 수 있습니다.
  6. F. 변경 확정된 예약을 취소하실 경우에는 변경된 이용일을 기준으로 호스트가 지정한 환불율(E항목에서 확정된 환불율)에 따라 진행됩니다.
3. 최저결제금액
  1. A. 스페이스클라우드의 최저결제금액은 1,000원 입니다. 단, 부분 환불시 부분 환불 요율에 따라 1,000원 미만 500원 이상의 결제가 가능합니다.
  2. B. 5,000원 미만의 금액에 대해서는 전체 취소, 전체 환불만 가능합니다.
4. 결제수단별 환불방법 및 소요시간
  1. A. 결제에 대한 취소 및 환불 신청은 마이페이지>신청확정>상세 예약내용에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2. B. 체크카드 또는 신용카드로 결제한 경우 일반적으로 “회사”의 취소 처리가 완료되고 4~5 일 후 카드사의 취소가 확인됩니다. 이 때 결제 취소 시점과 해당 카드사의 환불 처리기준에 따라 취소금액의 환급방법과 환급일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C. 실시간계좌이체로 결제한 경우 일반적으로 “회사”의 취소 처리가 완료되고 PG사 처리 기준으로, 평일 기준 4~5일 이후 결제에 사용한 계좌로 입금됩니다. 이 때, 결제 취소 시점과 해당 은행사의 업무처리기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D. 간편결제로 결제하신 경우 “회사”의 취소 처리가 완료되고 PG사 처리 기준으로, 평일 기준 4~5일 이후 결제에 사용한 계좌,카드 또는 포인트로 입금됩니다. 이 때, 결제 취소 시점과 해당 은행사의 업무처리기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5. 크레딧
  1. (1) 스페이스클라우드 크레딧은, 공간사업을 위한 제휴, 스페이스클라우드 이벤트를 통해 특정한 사람에게 지급되는, 가상화폐 입니다.
  2. (2) 체크카드 또는 신용카드로 결제한 경우 일반적으로 “회사”의 취소 처리가 완료되고 4~5 일 후 카드사의 취소가 확인됩니다. 이 때 결제 취소 시점과 해당 카드사의 환불 처리기준에 따라 취소금액의 환급방법과 환급일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3) 실시간계좌이체로 결제한 경우 일반적으로 “회사”의 취소 처리가 완료되고 PG사 처리 기준으로, 평일 기준 4~5일 이후 결제에 사용한 계좌로 입금됩니다. 이 때, 결제 취소 시점과 해당 은행사의 업무처리기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4) 간편결제로 결제하신 경우 “회사”의 취소 처리가 완료되고 PG사 처리 기준으로, 평일 기준 4~5일 이후 결제에 사용한 계좌, 카드 또는 포인트로 입금됩니다. 이 때, 결제 취소 시점과 해당 은행사의 업무처리기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5. (5) 크레딧의 소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A. 크레딧의 유효기간이 경과하는 경우
    2. B. 스페이스클라우드 이용계약 해지되었을 경우
    3. C. 그 밖에 스페이스클라우드 운영팀에서 부정사용, 잘못된 지급 등을 확인하고 금액을 회수할 경우
      • 부정사용 예시 : 지급된 본인이 아닌 타인이 사용하도록 ID를 양도한 경우, 크레딧으로 결제를 하고 해당 공간을 본인이 아닌 타인이 사용할 경우, 재화판매 시도 또는 적발시
  6. (6) 크레딧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3개월 입니다.
6. 분쟁의 처리
  1. (1) 회사는 거래의 당사자가 아닌 예약 및 결제를 시스템으로서 제공하는 중개인으로서 분쟁상황 발생시 책임은 게스트와 호스트 양 당사자에게 있습니다.
  2. (2) 회사는 시스템에 기록, 결제된 ‘공간 대관비’ 에 대해서만 환불, 취소와 같은 시스템적 도움을 제공하며, 그외에 부가적 비용(EX: 게스트의 이동비, 체류비, 강사초빙비, 공간의 물품파손 등)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비용에 대해서는 게스트와 호스트간 양자간 협의를 바탕으로 처리하여야 합니다.
  3. (3) 게스트와 호스트간 문제가 없도록, 공간 이용전 사진, CCTV 등 영상자료 확보, 시설파손 등에 대한 계약을 따로 작성하시길 권유드립니다.
  4. (4) 스페이스클라우드에 있는 공간 사진은, 호스트 및 사진작가가 찍은 사진으로, 실제 공간 이용시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5. (5) 기본적으로 양 당사자가 협의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하며, 법적 소송, 분쟁 등이 발생했을 경우 최종 결과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처리됩니다.
    • - 게스트 환불처리 및 호스트 미노출 처리
      • a) 스페이스클라우드를 통해 결제된 내역에 대해서만 환불처리 및 공간 미노출 등 가능한 범위에서 진행하며, 추가적인 피해 보상은 따로 처리하셔야 합니다.
      • b) 호스트의 공간 미노출은 사유 발생시 1회 1일 공간 미노출 / 2회 3일 공간 미노출 / 3회 영구 미노출로 진행됩니다.
      • c) 이용에 문제가 있는 경우
        • - 사용인원이 시스템에 적혀있는 내용과 다를 때
        • - 실제 사용 공간 평수, 또는 이용면적이 다를 때 (50평 공간이라 적어두었으나, 실제는 15평 등으로 이용할 수 있는 면적이 다를 때)
        • - 공간의 위생상태 불량(쓰레기, 악취), 소음, 시설에 문제가 있음을 게스트에게 호스트가 사전에 공지하지 않아 사용을 못하였을 때 또는 사진 또는 영상 등으로 그 상황을 확인 할 수 있는 경우 호스트의 환불 대상입니다
      • d) 예약 중복으로 인하여 다른 공간을 소개 받은 경우. 기본적으로 환불 대상이나, 게스트와 호스트간 협의 후 다른 공간을 소개 받아 사용하신 경우에는 환불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 c)의 경우 호스트가 최선을 다해, 그에 상응하는 수단을 준비하고, 게스트와 협의 및 공간이용이 되었을 때는 환불이 불가하거나 사용한 시간을 제외하고 환불이 될 수 있습니다.
  6. (6) 게스트가 이용 중 겪은 불편사항에 대해서 남긴 정당한(욕설 및 비꼼 등이 없는) 이용후기 및 점수에 대해 불만을 가지고, 게스트에게 연락하여 영업방해 등 고소행위를 통해 겁박한 경우 또는 게스트의 실명을 거론하여 개인정보를 노출시킨 경우
  7. (7) 게스트 블락처리
    • a) 불편사항을 과장,허위로 이용후기로 남기거나, 처리를 요청하는 경우 사실 확인 후 이용후기 블락처리 및 게스트 ID 의 블락처리 됩니다.
    • b) 호스트가 게스트의 불편사항을 즉시 확인하고 처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다른 공간 사용 및 재 이용시 추가 사용 가능하도록 등) 현장에서 게스트와 협의가 되었으나, 스페이스클라우드에 환불 등 처리를 요청한 경우 블락처리 될 수 있습니다.
  8. (8) 이용 후기
    • 작성된 이용 후기에 대한 책임은 게스트와 호스트에게 있습니다.
      • a) 이용후기시 작성된 이미지가 저작권 위반, 공간과 관계없는 이미지(선정성, 광고 등) 일 경우 통보 없이 운영진이 블락할 수 있습니다.
      • b) 이용후기에 욕설이 있거나, 실명 또는 연락처등으로 개인정보가 노출된 경우 통보 없이 블락 됩니다.
      • c) 이용후기에 대한 블락은 기본적으로 호스트와 게스트간 협의 또는 게스트의 요청이 있어야만 블락됩니다.
[부칙] (2017. 11. 13)
(시행일) 본 정책은 2017년 11월 13일부터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