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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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행일자 : 2023년 05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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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이스클라우드 예약 및 환불 정책
본 정책은 스페이스클라우드 게스트 이용약관에 따라 작성되었으며 본 정책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정의는 스페이스클라우드 게스트 이용약관과 동일합니다.
1. 공간 예약
공간 예약 방식에는 (i) 신청과 동시에 예약확정&바로결제 유형, (ii) 호스트 예약 승인 후 결제 유형, (iii) 호스트 예약 승인 유형이 있습니다. 이 중 호스트 예약 승인 유형의 공간은 “회사”에서 "게스트회원" 예약만 할 수 있도록 지원할 뿐이므로 대금 지불 등 구체적인 절차는 "게스트회원"이 해당 "호스트회원"과 직접 연락하여 처리하여야 하고, 본 정책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2. 취소 수수료
  1. (1) 결제 취소 시 수수료는 취소 및 환불 신청기간, 신청자의 결제수단에 따라 아래와 같이 적용 됩니다.
    <"게스트회원"의 결제 취소시 수수료>
    결제 후 2시간 이내
    (당일예약인 경우, 결제 후 2시간 이내 예약 시간 전까지) (a)
    공간 사용일 8일전까지(b) 공간 사용일 7일전 ~
    공간 사용일 당일(c)
    비고
    신용카드 수수료 없음 "호스트회원"이 정한 환불률(%)에 따라 부분환불 결제당일 공간사용일로부터 8일 이내인 경우에는 그에 해당하는 취소 수수료(c)가 부과됨
    실시간 계좌이체 결제 당일 수수료 없음,
    결제 익일 수수료 발생 (1.98%)
    1.98% (예약 취소 수수료)
    네이버페이 (신용카드) 수수료 없음
    네이버페이 (계좌이체) 수수료 없음
    네이버페이 (포인트) 수수료 없음
    네이버페이 (복합) 수수료 없음
    쿠폰 수수료 없음

    <오피스 공간 유형 취소 수수료>
    결제 후 2시간 이내
    (당일예약인 경우, 결제 후 2시간 이내 예약 시간 전까지) (a)
    공간 사용일 8일전까지(b) 공간 사용일 7일전 ~
    공간 사용일 당일(c)
    비고
    네이버페이 (신용카드) 수수료 없음 - 1일 단위 공간
    "호스트회원"이 직접 환불률(%)을 지정

    - 1개월 단위 공간
    8일 전 까지 100%
    7 ~ 1일전까지 90% 환불
    당일 0%
    결제당일 공간사용일로부터 8일 이내인 경우에는 그에 해당하는 취소 수수료(c)가 부과됨
    네이버페이 (계좌이체) 수수료 없음
    네이버페이 (포인트) 수수료 없음
    네이버페이 (복합) 수수료 없음
    쿠폰 수수료 없음
    • * "호스트회원"이 정한 환불률(%)은 개별 공간 예약시 상세조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 네이버페이 복합결제 (카드+포인트, 계좌이체+포인트) 의 경우 주 결제수단(카드 또는 계좌이체), 포인트 순으로 환불됩니다.
    • * 쿠폰을 사용한 결제시, 환불의 기준은 판매금액이 아닌 결제금액이며 쿠폰의 성격에 따라 재사용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 * 예를 들어, 공간사용일이 2022년 4월 27일이고, 4월 19일에 실시간 계좌이체 방식으로 결제한 경우라면, 4월 19일에 취소하는 경우 1.98%, 4월 20일 이후 취소하는 경우 "호스트회원"이 정한 환불률에 따른 부분 환불이 됩니다.
    • * 실시간 계좌이체 및 네이버계좌이체 취소의 경우 은행별 전산시스템 초기화 시간에 따라, 23시 이후부터 결제 또는 취소가 불가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확인하고, 결제를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2. (2) "게스트회원" 또는 “"호스트회원"의 귀책사유로 공간사용일에 공간을 정상적으로 사용하지 못한 경우 결제 취소 및 환불은 양 당사자의 합의에 따라 처리하며, “회사”는 관여하지 않습니다.
  3. (3) 결제 후 2시간 이내에 결제를 취소하시는 건은 100% 환불 및 취소를 하고 있으나, 계좌이체의 경우 결제 당일이 지났을 경우에는, 예약 취소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단, 공간 사용일(시간)부터는 "게스트회원" 또는 "호스트회원"의 직접 예약 취소가 되지 않으므로, 양측 협의 후 스페이스클라우드에 연락해주시길 바랍니다.
  4. (4) 오피스 공간의 경우, 입실이 완료되면, 스페이스클라우드의 중개자로서의 역할은 종료되며, 이용 중 중도 취소 또는 환불의 경우에는 양 당사자가 합의하여 처리해야합니다.
  5. (5) 미성년자는 공간 예약 및 결제시에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미성년자가 법정대리인의 동의 없이 예약 및 결제를 했을 경우 예약은 전액 취소 됩니다. 그러나, 미성년자가 법정대리인으로부터 처분을 허락 받은 재산의 범위내인 경우 또는 미성년자가 법정대리인 또는 성년자 명의의 스마트 기기 또는 신용카드 등을 사용하여 결제한 경우 등 사술을 통해 “회사”와 “호스트회원"이 성년자로 오인하도록 한 때에는 결제의 취소가 제한됩니다.
3. 최저결제금액
  1. 스페이스클라우드의 최저결제금액은 1,000원입니다. 단, 부분 환불시 부분 환불 요율에 따라 1,000원 미만 500원 이상의 결제가 가능합니다.
4. 결제수단별 환불방법 및 소요시간
  1. (1) 결제에 대한 취소 및 환불 신청은 예약리스트 > 상세 예약내용에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2. (2) 체크카드 또는 신용카드로 결제한 경우 일반적으로 “회사”의 취소 처리가 완료되고 4~5 영업일 후 카드사에서 환급 처리가 됩니다. 이 때 결제 취소 시점과 해당 카드사의 환불 처리기준에 따라 취소금액의 환급방법과 환급일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3) 실시간계좌이체로 결제한 경우 일반적으로 “회사”의 취소 처리가 완료되고 PG사 처리 기준으로, 4~5영업일 후 결제에 사용한 계좌로 입금됩니다. 이 때, 결제 취소 시점과 해당 은행사의 업무처리기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4) 간편결제로 결제하신 경우 “회사”의 취소 처리가 완료되고 PG사 처리 기준으로, 4~5영업일 후 결제에 사용한 계좌,카드 또는 포인트로 입금됩니다. 이 때, 결제 취소 시점과 해당 은행사의 업무처리기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5. 쿠폰
  1. (1) “쿠폰”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할 때 표시된 금액 또는 비율만큼 이용 금액을 할인 받을 수 있는 할인권을 말합니다. 쿠폰 종류 및 내용은 회사의 정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2) "쿠폰"은 "회사" 또는 "호스트회원"이 유상 또는 무상으로 발행하는 쿠폰으로 발행대상, 발행경로, 사용대상 등에 따라 구분될 수 있으며, 쿠폰의 세부구분, 할인금액(할인율), 사용방법, 사용기간 및 제한에 대한 사항은 쿠폰 또는 서비스 화면에 표시됩니다. 쿠폰의 종류 및 내용과 발급여부에 관하여 "회사"의 영업정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3) 쿠폰은 현금으로 출금될 수 없으며, 쿠폰에 표시된 사용기간이 만료되거나 이용계약이 종료되면 소멸되며 복구되지 않습니다.
  4. (4) 예약거래가 취소될 경우 예약에 이용된 쿠폰은 "회사"의 정책에 따라 환원 여부가 결정되며 자세한 사항은 예약서비스 화면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5) 회원은 "회사"가 별도로 명시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쿠폰을 제3자에게 또는 다른 아이디로 양도할 수 없으며 유상으로 거래하거나 현금으로 전환할 수 없습니다. 만일 회원이 "회사"가 승인하지 않은 방법 또는 부정한 방법으로 쿠폰을 획득/이용한 사실이 확인될 경우 "회사"는 사전 통보 없이 회원이 쿠폰을 사용한 예약을 취소하거나 회원 자격을 정지 또는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6. (6) 쿠폰 관련 회사의 정책은 회사의 영업정책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회원에게 불리한 변경인 경우에는 제3조의 규정에 따라 공지 또는 통지하며 서비스 계속 이용시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7. (7) 계정 간 쿠폰의 합산 및 이동이 불가하며, 쿠폰이 발급된 계정을 통해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6. 분쟁의 처리
  1. (1) 회사는 거래의 당사자가 아닌 예약 및 결제를 시스템으로서 제공하는 중개인으로서 분쟁상황 발생시 책임은 "게스트회원"과 "호스트회원" 양 당사자에게 있습니다.
  2. (2) 회사는 시스템에 기록, 결제된 ‘공간 대관비’에 대해서만 환불, 취소와 같은 시스템적 도움을 제공하며, 그외에 부가적 비용(EX: "게스트회원"의 이동비, 체류비, 강사초빙비, 공간의 물품파손 등)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비용에 대해서는 "게스트회원"과 "호스트회원" 간 양자간 협의를 바탕으로 처리하여야 합니다.
  3. (3) "게스트회원"과 "호스트회원" 간 문제가 없도록, 공간 이용전 사진, CCTV 등 영상자료 확보, 시설파손 등에 대한 계약을 따로 작성하시길 권유드립니다.
  4. (4) 스페이스클라우드에 있는 공간 사진은 "호스트회원" 및 사진작가가 찍은 사진으로, 실제 공간 이용시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5. (5) 기본적으로 양 당사자가 협의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법적 소송, 분쟁 등이 발생했을 경우 최종 결과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처리됩니다.
    • A) "게스트회원" 환불처리 및 "호스트회원" 페널티 적용
      • a) 스페이스클라우드를 통해 결제된 내역에 대해서만 환불처리 및 공간 미노출, 이용제한 등의 페널티를 적용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피해 보상은 "호스트회원"이 "게스트회원"과 따로 협의해야 합니다.
      • b) "호스트회원"이 본 정책과 이용약관에 기재된 페널티 사유로 인해 "게스트회원" 및 "타 호스트회원"에게 피해를 끼친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 공정한 거래 질서 확립을 위해 공간 페널티 적용 절차에 따라 조치합니다.
      • c) 이용에 문제가 있는 경우
        • - 사이트에 소개된 공간 정보(공간 용도, 면적, 수용인원, 공간 세부옵션 및 기타 정보)와 다른 공간을 이용하게 되어 피해가 발생한 경우
        • - 공간의 위생상태 불량(쓰레기, 악취), 소음, 시설에 문제가 있음을 "게스트회원"에게 "호스트회원"이 사전에 공지하지 않아 사용을 못한 경우 또는 사진 및 영상 등으로 그 상황을 확인 할 수 있는 경우 "호스트회원"은 "게스트회원"에게 환불해야 합니다.
        • - “호스트회원“의 귀책으로 공간이용을 하지 못한 경우, 5영업일 내로 환불요청을 주셔야하며, 5영업일이 초과된 건은 접수가 불가합니다. “호스트회원”은 "회사"의 확인 요청시 "회사"가 안내하는 일정까지 답변해야하며, 답변이 없을 경우 "회사"의 처리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 * c) 의 경우 "호스트회원"이 최선을 다해, 그에 상응하는 수단을 준비하고, "게스트회원"과 협의 및 공간이용이 되었을 때는 환불이 불가하거나 사용한 시간을 제외하고 환불이 될 수 있습니다.
      • d) 예약 중복으로 인하여 다른 공간을 소개 받은 경우. 기본적으로 환불 대상이나, "게스트회원"이 "호스트회원" 과 협의 후 다른 공간을 소개받아 사용한 경우에는 환불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 e) "게스트회원"이 이용 중 겪은 불편사항에 대해서 남긴 정당한(욕설 및 비꼼 등이 없는 경우) 이용후기 및 점수에 대해 불만을 가지고, "게스트회원"에게 연락하여 영업방해 등 고소행위를 통해 겁박한 경우 또는 "게스트회원"의 실명을 거론하여 개인정보를 노출시킨 경우에는 사안의 경중에 따라 본 운영정책에 따른 페널티 적용 또는 이용약관에 근거해 즉시 이용계약 해지 처리될 수 있습니다.
  6. (6) "게스트회원" 이용 제한
      "회사"는 "게스트회원"이 본 운영정책 및 법령상의 의무를 위반하거나 스페이스클라우드 서비스의 정상적인 운영을 방해한 경우 이용 제한, 영구 이용정지(계약해지 및 재가입 제한) 등의 방법으로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A) 다음의 경우, 해당 "게스트회원"은 서비스 내에서 특정 공간에 대한 접근 및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a) 공간에서 불법 행위 또는 비정상적인 행위를 한 경우
        • b) 고의 또는 과실로 공간 이용수칙을 위반하여 사업장에 손해를 입힌 경우 (물품 파손 등)
        • c) 욕설, 모욕, 폭언, 성희롱, 성추행, 위협, 폭력 등의 행위를 한 경우
        • d) 이용 의사 없이 허위 예약 또는 반복적으로 예약 후 취소 행위를 한 경우
        • e) Q&A 등 도배성 게시물을 지속적으로 작성한 경우
        • f) 운영정책 및 관련 법령 위반 등 기타 객관적으로 회사가 이용제한 등을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 B) 다음의 경우, 해당 "게스트회원"은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a) 불편사항을 과장, 허위로 이용후기로 남기거나, 처리를 요청하는 경우
        • b) "호스트회원"이 "게스트회원"의 불편사항을 즉시 확인 후 처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다른 공간 사용 및 재이용 시 추가 사용 가능하도록 하는 등) 현장에서 "게스트회원"과 협의가 되었으나, 해당 “게스트회원”이 지속적으로 해당 "호스트회원"에게 불합리한 요구를 지속하는 경우
        • c) 공간을 이용하고, 이용하지 않았다고 허위로 신고하는 경우
        • d) 운영정책 및 관련 법령 위반 등 기타 객관적으로 회사가 이용제한 등을 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7. (7) 이용후기
    • 작성된 이용후기에 대한 책임은 "게스트회원"과 "호스트회원"에게 있습니다.
      • A) 이용후기 작성시 업로드 가능한 이미지는 공간 사진 및 이용한 공간과 관련된 사진(공간 내 소품 등)만 가능하며, 저작권 위반 및 공간과 관계없는 이미지(선정성, 광고, 공간 사진이 아닌 경우 등) 일 경우 통보 없이 운영진이 블락할 수 있습니다.
      • B) “호스트회원”이 “게스트회원”의 불편사항을 즉시 확인하고 처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다른 공간 사용 및 재이용 시 추가 사용 가능하도록 하는 등) 현장에서 “게스트회원”과 협의가 되었으나, 해당 “게스트회원”이 지속적으로 해당 “호스트회원”에 대한 불합리한 요구를 지속하는 경우 해당 회원을 블락(이용중지) 처리합니다.
      • C) 이용후기에 욕설이 있거나, 실명 또는 연락처 등으로 개인정보가 노출된 경우 통보 없이 블락됩니다.
      • D) 이용후기에 대한 블락은 기본적으로 "호스트회원"과 "게스트회원" 간 협의 또는 "게스트회원"의 요청이 있어야만 블락됩니다. 또한 블락된 이용후기는 재작성이 불가능합니다.
      • E) 공간 사용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작성된 이용후기는 게시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8. (8)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운영
    • A) 스페이스클라우드에 공간을 유통하는 운영자 (이하 "호스트회원")의 경우 범죄 예방, 화재 예방, 고객 안전 및 시설 보호를 위하여 CCTV 및 영상 정보 처리 기기를 설치-운영할 수 있습니다.
    • B) 위의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및 운영한 경우 아래의 내용을 반드시 공간 현장에 안내문으로 부착하여 고객이 인지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 a) 범죄 예방, 시설 보호, 화재 예방 등 안전의 목적으로 실내에 "CCTV가 설치되어 있는 사실 명기"
      • b) CCTV의 촬영 시간 명기
      • c) CCTV의 설치 장소, 설치 대수 표기
      • d) 실내의 경우 CCTV 카메라 위치 및 '촬영중 부착문' 표기 ( * 카메라 위장은 이용자에게 '불법 촬영'으로 판단될 수 있으므로 카메라 옆에 CCTV 촬영중 부착 필수)
      • e) CCTV 관리 책임자 및 연락처 표기
      • f) 영상물 보관기간, 보관장소 및 처리 방법 표기 (* 통상 공공기관 기준으로 30일 자동보관 후 폐기함을 명기하고 있습니다)
      • g) 스페이스클라우드 온라인 예약 페이지에 CCTV 및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명기
    • C) 위 B) 사항의 a) ~ g) 가이드를 준수하지 않은 경우는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으로 스페이스클라우드에서는 아래와 같은 서비스 제재가 이어집니다.
      • a) 스페이스클라우드에서 해당 공간 즉시 미노출 및 해당 업체 재등록 불가
      • b) 해당 "게스트회원"에 전액 환불 집행 (스페이스클라우드 결제고객에 해당)
      • c) 해당 공간을 예약한 스페이스클라우드 이용 예정자에게 위반 상황 통지 및 전액 환불 집행 (스페이스클라우드 결제고객에 해당)
7. 불가항력사항 사항 (천재지변, 전쟁, 전염병, 국가비상사태 등)에 대한 예약 취소 및 환불
불가항력적 사항 발생시 국가(정부 및 지자체 등) 지침과 그 지침의 발효 시점에 근거하여 공간 이용이 불가하다고 판단되는 상황에 "회사"는 "게스트회원" 및 "호스트회원"의 요청이 있을 때 정부 및 지자체의 권고사항에 따라 예약의 취소와 환불을 실행 할 수 있습니다.
[부칙] (시행일)
본 정책은 2023년 05월 11일부터 적용됩니다.